[블로그 종류] 어떤 블로그를 선택할까(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블로그를 처음 또는 기존 블로그의 이사 등으로 어떤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블로그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등등 엄청나게 많이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가입형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그리고 구글 블로거일 것이고 설치형 블로그는 단연 워드프레스이겠죠. 가입형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둘 중 어느 것을 선택 할까 가 첫 번째 고민일 것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저 2개의 서비스가 양대 산맥이고 국내 서비스이기도 하니깐요.


자, 그럼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나중에 비교해 보도록 하고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대해 간단하게 장단점 비교와 나에게 맞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만 아무것도 필요 없고 글쓰기에만 집중하겠다는 분은 가입과 운영, 관리가 편한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내용은 읽을 필요도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네이버 블로그는 가입형 블로그로 가입 및 개설이 쉽고 운영과 관리 또한 편리하다는 것과 가장 큰 장점인 국내 최대 검색 포털이라는 것입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많은 사람이 방문하기를 원하는 건 당연한 일이겠죠. 


단점: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이라면 제약사항들이 많고 블로그를 개성 있게 꾸미기에는 한계가 있고 특히 모바일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 없고 일괄적인 디자인이라고 해도 무관하다는 것입니다. 

이왕이면 개성 있게 나만의 디자인을 입히고 싶은 게 대부분의 사람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티스토리는 네이버처럼 크게 제약을 받는 일이 없고 블로그 디자인을 내 마음대로 꿈일 수도 있고 네이버와 달리 수익성 광고 배너를 넣을 수 있어 글을 쓰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과 국내 두 번째 규모의 검색 포털인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단점: 네이버 블로그처럼 누구나 가입해서 운영할 수 있지 않고 티스토리 블로거들로부터 초대장을 받아야만 가입해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는 게 단점이기는 하지만 조금만 발품을 팔면 쉽게 구할 수는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단점이라면 검색을 통한 방문자가 네이버만큼은 없다는 것이 입니다.



위에 설명한 것처럼 네이버와 티스토리 장단점들이 있는데 저 장단점들을 유심히 보면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장점이 되기도 하다는 게 중요합니다. 어떤 블로그를 어떤 방식으로 운영을 할 것인지 또 블로그 운영 경험이 있는지 아니면 초보 블로거인지 아니면 상업적 목적 인지 등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데 제 주관적인 입장에서는 초보 블로거는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고 블로그 운영 경험이 있는 네이버 블로거 또는 글솜씨가 아주 좋아서 하루에도 장문의 글을 3회 이상 발행할 수 있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냐구요? 초보 블로거 입장에서 보면 우선 방문자 수를 어떻게 늘일 것인가 즉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 또 어떤 글을 써야 방문자가 많아지며 어떻게 해야 검색 시 상위에 랭크 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같은 조건에서 네이버 검색시 네이버 블로그에 밀리는 게 당연합니다. 


앞서 말씀 들렸듯이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네이버 검색을 통해 방문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입문하고 블로거들의 생태계를 익히며 배우는 과정을 거치면서 파워 블로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하면 좋을 까요? 


상당히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야 하지만 블로그 특성상 그러지 못 하는 게 아쉬운데요. 글이 너무 길면 구독자들은 그냥 나가 버립니다. 특히 요즘은 모바일이 대세라 글이 길면 지루해 보여서 간단명료하게 작성을 해야 하는데 글 주제가 선택을 해야 하는 거라 쉽지는 않네요. 


티스토리를 선택하려는 분은 블로그 디자인에서 자유롭고 싶다. 전문적인 글을 쓰고 싶다, 네이버에 더 이사 종속 되지 않고 벗어나고 싶다. 양질에 글을 쓰면서 약간의 보상을 받고 싶다. 즉, 구글 애드센스를 비롯해 다양한 광고 플랫폼을 블로그에 달고 수익을 얻고 싶다. 그리고 네이버 검색만 의존하지 않고 좀 더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 등등입니다. 


자 첫 번째 이유를 보면 티스토리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나만의 개성 있는 스킨을 만들려면 기본적인 HTML과 CSS 그리고 약간의 자바스크립트와 제이쿼리 정도는 알아야만 합니다. HTML과 CSS는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한 달 정도면 가능합니다. 자바스크립트나 제이쿼리도 한 달 정도 공부해서 기초 지식 정도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다양한 소스들을 공개하고 있으니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할 정도만 되어도 됩니다.


또한, 다양한 유, 무료의 티스토리 스킨들이 존재합니다. 유료 스킨의 경우도 보통 1만 원에서 5만 원 정도면 일반적인 스킨을 구입 할 수 있고 무료 스킨들도 다양 하게 있고 대부분 반응형 스킨이기에 데스크탑이든 모바일이든 네이버 블로그보다 더 개성 있고 다양한 외형을 보여줍니다. 설명해 드린 것처럼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죠. 


두 번째 이유를 보면 전문적인 글을 쓰고 싶다인데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하면 왠지 맛집 블로그나 아니면 홍보용 블로그 등이 연상 돼서 입니다.


세 번째는 다들 공감할 것 같은데요 수익 부분입니다. 네이버에도 광고를 넣을 수는 있지요. 하지만 그 수익이 너무 작다는 것이고 광고 회사도 네이버 하나이고 광고 위치나 광고종류를 선택할 수는 없죠. 티스토리는 수익이 가장 큰 구글 애드센스를 달수 있고 그 외도 다음 애드핏, 클릭몬 등다양한 광고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 같은 경우도 현재 5개의 광고 플랫폼 회사의 배너를 달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운영 하면서 작은 수익이라도 생긴다면 더 힘이 나겠지요. 


마지막으로 네이버 검색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방문자를 유입하겠다는 것인데요 이게 네이버 검색이라는 게 네이버 블로거에게는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 이웃을 통해 방문자를 늘일 수 있습니다. 첫 음에 블로그를 개설하면 정말 네이버 검색은 천군만마죠 그런데 만약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정말 절망적인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저품질 블로그 어쩌면 피해갈 수 없는 누구나 겪는 일이 수도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에는 정말 많은 블로거가 있고 서로 상위에 랭크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합니다. 그 노력이 약이 되기도 하지만 독이 되기도 하지요. 오랜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 하신 분들은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이 초대장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지요. 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보다 경쟁이 덜 합니다. 즉 다음 검색에 상위 랭크가 어렵지 않고 네이버 검색에서도 네이버 블로그들과의 경쟁보다는 네이버가 아닌 타블로그들과의 경쟁이라고 하는 게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네이버에서 네이버 블로그들만 상위에 랭크 시킬 순 없고 다른 블로그들도 있어야 하니깐 그들만의 경쟁을 통해 랭크 되겠죠. (내 생각) 단, 양질의 글과 지속적인 글 발행일 경우입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 검색은 물론 구글 검색과 다음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방문자들이 유입됩니다.


요즘 점점 구글 검색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구글이 좋아하는 양질의 글들이 티스토리에 더 많다는 것과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구글 검색에 빠르게 노출할 수도 있고 노출을 원하지 않는 글은 구글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뿐만 아니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네이버 검색에 반영 시킬 수도 있고 2차 도메인을 이용해 네이버에 블로그검색에도 반영시키고 일반 웹 문서 검색에도 반영시켜 검색 시 두 곳에 내 글을 노출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도 웹사이트 검색에는 노출되겠지요. 티스토리에서 글을 쓰고 발행을 하면 불과 몇 초 만에 다음 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사용자가 얼마 없다 하지만 그래도 적지 않은 방문자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우리나라 인구에 20~30%면 작은 인구는 아니겠지요. 네이버는 네이버 검색에만 의존하지만 티스토리는 검색 사이트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커뮤니티 홈에서도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고 티스토리는 다음 카카오이지요.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이쁘게 생각하고 밀어주면 좋겠지만 그 정도는 아니어도 좋은 글을 쓰면 카카오톡 채널 메인에 내 글이 뜰 때가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정말 많은 분이 방문을 한다고 하죠.


꼭, 검색 사이트나 포털 같은 곳에만 한정되지 않고 내 스스로도 방문객 수를 늘일 수 있는 수단이 티스토리에는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글을 쓰면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카카오 채널로 동시에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런 걸 1석 3조라고 해야 하나요. 보통은 다 따로따로 글을 올려야 하지만요 상업적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홍보 수단으로 이보다 좋은 게 없겠지요. 네이버에는 네이버 이웃 추가 라는 게 있지요.


이 기능은 티스토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말씀드렸듯이 자바스크립트나 아이 프레임 같은 소스 코드를 사용하는데 제약사항이 적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이웃 추가 기능을 내가 원하는 위치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보다 좋은 점은 정말 많아서 일일이 설명하자면 엄청난 분량이 되는 것 같아 이쯤에서 마치려고 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글쓰기에만 집중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참고: 티스토리 사용자들에게도 고민과 불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 카카오가 언제 티스토리 서비스를 종료할지 모른다는 생각과 소문들 때문에 이사해야 할까 말까 라는 고민과 모바일에서 글쓰기 환경이 좋지 않다는 불만 등등…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