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누락]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체크 하고 누락 글 수집 요청하기

반응형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네이버나 다음에 내 글이 잘 검색되는지 늘 항상 검색해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글을 쓰고 바로 다음 포털 검색을 하면 검색이 되지만 네이버 검색은 바로 검색되지 않지요. 보통 2~3일 후쯤이나 네이버에 노출이 되는데 글 발행이 많으신 분들은 2~3일 후에 2~3일 전 글을 체크해서 확인하는 것도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누락 체크 하는 웹사이트와 데스트탑 어플을 알아보았데요. 그중 가장 정확하고 정상 작동 되는 곳이 있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우선 주소는 : http://whereispost.com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위 주소로 가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데 그 전에 한가지 설정을 해야 합니다. 본인의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오른쪽 메뉴 중 블로그 설정으로 가면 하단에 기타설정이 있습니다. 기타설정에서 RSS를 전체 공개로 하고 갱신을 50개로 설정하고 변경 저장합니다. 공개한 RSS 숫자만큼 누락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 주소로 테스트를 하면 하나가 누락 돼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실제 네이버 검색을 해보면 글이 없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2번째에 있는 글 상태를 보면 빨간색이죠 누락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발행일을 보면 첫 번째 글보다 먼저 작성되었지만 누락 상태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로 갑니다. 웹 마스터 도구 홈에서 오른쪽 메뉴에 보면 요청이라는 메뉴가 있고 그 밑에 보면 웹페이지 수집이 있습니다.



위 주소란에 누락된 글 주소 뒷부분만 입력하고 수집 요청을 합니다.



확인을 누르고 아래를 보시면 요청 완료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새로 고침을 하면 수집 성공 이라고 되어 있는데 수집만 된 것이지 실제 네이버 검색에 바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2~3시간 후쯤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도 누락된 글이 검색에 반영되지 않을 때에는 네이버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를 해서 요청을 해야 합니다.


누락체크 : : http://whereispost.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