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과거로 글 발행하기 글 쓴 날짜 수정하기!

반응형

예전에는 티스토리에 글을 과거로 발행하는 기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PC 버전에서는 없지만, 티스토리 앱 버전에서는 가능합니다. 때에 따라서 글 쓴 날짜를 과거로 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는 백업 복구 기능이 없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사하려면 유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포스팅 수가 많지 않으면 일일이 수작업을 해야겠지요. 그런데 글은 복사 붙여넣기로 하면 되는데 글을 쓴 날짜가 문제입니다. 과거 글을 현재 날짜로 하면 안 되는 글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번거롭지만, 꼭 필요한 글들은 이렇게라도 할 수 있어 다행이기도 합니다.


먼저 PC 버전에서 글을 작성 하고 비공개로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기기에서 티스토리 앱을 열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까 비공개로 쓴 글로 들어갑니다. 

그림으로 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앱에서 글 목록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글을 선택하고 두 번째 글림에 있는 톱니바퀴처럼 생긴 것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예약 버튼을 누르면 달력이 하나 나타납니다.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시고 확인하시면 글 쓴 날짜가 과거로 변경됩니다.


날짜가 2015년 1월 1일로 변경 되었습니다. PC 화면에서 캡처 해보았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시고 악용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악용 사례가 많아지면 티스토리 측에서 막아 버리겠지요…


티스토리에서 현재는 막아놓았습니다.(2019년1월10일)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