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네이버에 검색 등록하기!

반응형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혼자 보려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작성한 글을 어떻게 알려 줄 수 있을 까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글을 작성하고 발행하면 다음 검색에 자동 반영이 되지만 큰 효과는 없지요.


한국 사람의 7~80%가 네이버 검색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려면 당연히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도록 해야 하는데요. 예전에는 아마 2016년 이전에는 RSS 검색 요청을 네이버에 별도로 해주어야만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되었습니다만 지금은 자동으로 검색에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가입해서 등록을 하냐고요. 네이버에서는 자동으로 반영이 된다고 하지만 언제 되는지 어떤 글이 되고 있는지 어떤 글이 반영이 안 되는지 알아야 하겠죠. 아니면 매일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이 되고 있는지 일일이 확인을 해야 하니깐 불편하죠. 그래서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수집이 잘되고 있는 노출은 잘되 고 있는지 등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기 위해 꼭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관리 하는 거지요.


가입도 쉽고 웹사이트나 블로그 소유자라면 누구나 가입하고 등록 할수 있는 여러가지로 편리하고 유용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가입 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주소 : http://webmastertool.naver.com/



회원 가입은 네이버 아이디로 하면 됩니다.


본인의 사이트 주소만 입력 하시면 됩니다.(예: boogong.tistory.com/) http:// 이부분은 입력 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사이트 소유 확인 이부분이 중요한데요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HTML태그에 체크를 하고 메타태그 초록색 부분만 복사해서 티스토리 html 편집에서 상단 부분에 haed>를 찾아서 바로 밑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소유자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인데요. 티스토리는 메타 태그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루트 폴더에 html 파일을 올릴업로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소유자 확인이 끝나면 연동사이트 목록 에서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클릭 합니다.

RSS 주소를 제출 



메뉴중에서 RSS 제출 메뉴를 클릭 하고 본인의 티스토리 RSS주소를 입력 합니다.티스토리 RSS주소는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에 rss만 붙여 주시면 됩니다. 예로 제 티스토리 블로그 rss주소 http://boogong.tistory.com/rss 주소 끝에 /rss만 써주시면 rss 주소가 됩니다.


여기 까지만 하시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이 되고 검색 반영은 조금 다르겠지만 약2~3일 정도 지나면 검색에 반영이 됩니다.


참고로 사이트맵 제출이 있는데 티스토리 경우 특별히 제출 하지 않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rss등록만으로도 충분하고 사이트맵은 변경이 있을때 마다 변경해야 하고 예를 들어 카테고리 추가 삭제 변경이 있을 때마다 변경 해주어야 하니 불편 하기만 하고 블로그 처럼 규모가 작은 웹사이트에서는 불필요 하다고 생각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