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중개수수료 계산법 (상가 임대 / 매매)

반응형

주택의 경우 매매와 전월세의 중개 수수료가 다르지만 상가의 경우 지역과 상관없이 매매와 임대가 똑같이 0.9%의 중개 보수 상한 요율을 적용받고 있으며 주택에서처럼 일정 금액 미만인 경우 적용되는 한도액도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상가 중개수수료

상가 매매와 임대차(월세) 거래 시 중개 수수료 계산 방법과 주의 사항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가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상가를 매매하거나 임대 또는 임차하는 경우 동일하게 일천 분의 9 즉, 0.9% 이내에서 중개업자와 협의하게 되어있습니다.

가방가게점포상가 계약

▶ 상가 매매/전세 중개 수수료 계산

중개수수료 = 매매금액(또는 전세 보증금) * 0.9%, 매매가 액이 1억 원이라면 0.9%인 90만 원 이내에서 서로 협의해 결정하게 됩니다.

상가 임대차(월세)의 경우에는 매매 가격이나 전세보증금처럼 딱히 정해진 금액이 없기 때문에 보증금과 월세를 환산해 중개 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도록 환산 보증금액을 거래가 액으로 합니다.

환산보증금 = 보증금 + (월차임 * 100)

보증금이 1억 원에 월세가 월 일백만 원일 경우 환산보증금은 2억 원이 됩니다.

환산보증금액 = 100,000,000 + (1,000,000 * 100)

상가 임대차 중개 수수료는 환산보증금 * 0.9% 이내에서 상호 협의해 결정합니다.


중개 수수료를 쉽게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다 빠르고 정확한 계산이 필요한 경우 "네이버" 검색 창에 "부동산 중개 보수 계산기"를 입력하면 바로 자동 계산기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

상가 매매의 경우 계산이 쉽지만 월세의 경우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 네이버 중개 보수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개보수 계산기

  1. 주택 외 부동산 선택
  2. 월세 임대차 선택
  3. 보증금 입력
  4. 월세 입력
  5. 상한 요율 0.9% 입력
  6. 최대 중개 보수 금액
  7. 거래금액(환산 보증금액)

중개 보수 자동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좀 더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상가 거래 시 주의 사항

부동산 거래를 하다 보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공통적인 것들이고 여기서는 상가 거래 시에만 발생되는 몇 가지만 말씀 들리겠습니다.

상가 부동산 거래를 많이 해 보신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실 내용이지만 처음 상가를 매매하거나 임대차 등을 하는 경우에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고 미쳐 생각지 못한 부분이기도 할 것입니다.

[링크 광고 영역]

상가 매매 계약

우선 상가를 매매하는 경우 주택과 다르게 상가 건물에는 부가가치세가 발생됩니다. 예를 들어 매도하는 측이 임대 사업자로 일반과세자인 경우 건물분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계산해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때 부동산 계약서 특약사항에 건물분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한다는 조항이 없다면 총 거래금액에 포함한 것으로 간주되니 특약사항에 부가가치세 별도의 조항을 기재하고 거래금액과 별개로 받아야 합니다.

다만, 매수인도 일반과세자로 등록할 경우 사업 양도양수로써 별도의 부가가치세를 생략(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상가상가 오픈상가 옷 가게

상가 임대차 계약

상가 임대차 계약을 할 경우 기존 임차인의 권리금 부분입니다. 권리금이 있는 경우 권리금을 받는 기존 임차인은 상가 중개 수수료 외에 권리금에 대한 권리금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권리금 중개 수수료는 법적으로 정해진 요율은 없고 관례상 보통 권리금에 10% 이내에서 상호 협의해 수수료를 지급하게 됩니다.

권리금 수수료는 상한 금액이 없고 각 지역별 중개사무소별 다르기 때문에 계약적 미리 중개업자와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 권리금 - 권리금 산정기준

 

상가 권리금 - 권리금 산정기준(바닥권리금, 영업권리금, 시설권리금)

창업을 위해 적합한 상가를 알아보러 다니면서 권시물 협의 또는 권시물 없음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권. 시. 물 이란 영업 권리금, 시설비, 잔존하는 물건(재료 등)을 일컨는 말

boogong.tistory.com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중개보수 요율표

전, 현직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국민권익위원회까지 부동산 중개 수수료 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전, 월세를 비롯해 부동산 매매 시 지불해야 하는 중개수수료 누가 언제 얼

boogon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