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본문에 대표 이미지가 없는 경우 네이버와 다음은 어떤 이미지를 대표 썸네일로 보여 주는가

반응형

1편에 대한 부수적인 설명으로 파일 첨부 방식으로 대표 이미지 숨기기에 대한 결과와 보완 설명 그리고, 네이버와 다음 검색시 대표 이미지가 없을 때 어떤 이미지를 검색 시 왼쪽에 썸네일로 보여 주는가입니다. 1편 포스팅에 수정을 통해서 하려고 했는데 내용이 많아져서 부득이하게 이어서 보기 편으로 작성합니다. 


우선 1편에 관한 결과 입니다. (1편 못 보신 분들은 이 곳에서 티스토리 대표 이미지 숨김 설정에 대해 4가지 방법 장단점 정리 1편 )


네이버는 예상했듯이 내가 설정한 대표 이미지가 아니라 첫 번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다음도 마찬가지로 내가 설정한 대표 이미지가 아니라 첫 번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1편에서 다음은 대표 이미지를 섬네일로 보여 준다고 했는데 이번 테스트를 보면 다음도 첫 번째 이미지를 대표 섬네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며칠 전 테스트에서는 분명 다음은 내가 설정한 대표 이미지를 보여 주었는데 착오가 있어나 봅니다.


이번 테스트가 더 정확하게 했으니 믿어도 될 것 같습니다. 뭐 어째 거나 이 방법은 네이버에서는 확실히 안 되니깐요. 결론은 이 방법은 다음과 네이버 둘 다 대표 이미지가 아닌 본문 첫 번째 이미지를 썸네일로 보여 준다 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네이버 와 다음 통합 검색창과 블로그 검색창의 결과 값 입니다.(모두 동일 합니다.)



네이버 검색창



다음 검색창


이번에는 본문에 대표 이미지가 없는 경우 네이버와 다음은 어떤 이미지를 대표 썸네일로 보여 주는가입니다. 


1편에서 말씀드렸듯이 첫 번째 이미지를 가져간다 또는 어떤 분 말씀처럼 알파벳 순과 낮은 숫자 순으로 가져간다는 말이 있는데요. 일단 정답은 첫 번째 이미지를 가져간다 입니다. 뭐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네이버나 다음이 굳이 알파벳순으로 가져가는 로직을 만들 필요까지 있을까요. 코드만 많아지고 별 특별한 의미도 없는데 말리죠. 


1편 본문 포스팅에 총 4개에 이미지 파일을 넣었습니다.

하나는 대표 이미지로 설정하고 화면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미지명은 a1a.png 입니다.

나머지 3장 중 첫 번째 이미지명 tsimg_1.png, 두 번째 이미지명 tsimg_2.png, 마지막에 있는 이미지명은 b1a.jpg 입니다. 테스트한 것처럼 가장 아래에 이미지명이 b1a.jpg 으로 상위에 있는 이미지명 tsimg_1.png 와 tsimg_2.png 보다 가장 빠른 알파벳 입니다.


그런데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가장 상위에 있는 이미지가 썸네일로 보이지요. 알파벳이랑은 상관없지요. 결론은 말씀드린 것처럼 첫 번째 이미지를 가져간다 입니다.


다음 검색에서는 좀 특이한 현상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결과는 같지만, 이미지가 변화는 과정이 있습니다) 다음 검색에서 통합 검색이 있고 블로그 검색이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은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첫 번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지금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은 다음에서 통합 검색창에 대한 것입니다


우선 그림 먼저 보고 가겠 습니다.


포스팅을 하고 바로 1분이내에 검색한 경우 위에는 통합 검색창 아래는 블로그 검색창 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 처럼 변화가 생깁니다. 포스팅하고 바로 다음 통합 검색창에 검색해 봅니다. 첫 번째 통합검색에서는 이미지가 없습니다. 3분 후쯤 다시 새로 고침을 하면 알파벳 순서로 이미지를 가져갑니다. 그리고 다시 25분 후쯤 통합검색을 하면 본문 첫 번째 이미지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하루가 지난 지금도 그렇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다음 통합 검색 창도 첫 번째 이미지가 검색 시 썸네일로 지정됩니다.


그러니깐 항상 "첫 번째 이미지가 대표 이미지" 가 된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편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 남깁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