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캡처도구 확장 프로그램 Lightshot(스크린샷 도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캡처할 일이 정말 많은 데요, 특히 설명 글을 작성할 때는 필수죠. 윈도우 내장 캡처 도구를 사용하시는 분도 있고 저처럼 브라우저에 설치된 캡처 도구를 사용하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웹 브라우저인 크롬도 여러 가지 캡처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그중 제가 사용하는 캡처(스크린샷) 도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구글 크롬뿐만 아니라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나 비발디브라우저 등 크로미움엔진을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서는 이 확장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이름이 Lightshot(스크린샷 도구) 입니다.
캡처 도구마다 특징들이 있죠. 인터넷 익스플로러용인 알캡처는 스크롤 캡처가 되는 특징이 있듯이 Lightshot(스크린샷 도구)에도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원하는 영역을 캡처하고 캡처 크기를 조정하고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크기를 확인하면서 캡처를 하고 크기가 잘 안 맞으면 다시 캡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반면에 라이트샷은 대충 영역 지정해서 캡처하고 크기를 다시 지정한다거나 위치를 옮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아직 저는 다른 캡처 도구에서 보지 못한 기능 있데요. 캡처 후에 캡처된 이미지를 공유하거나 인쇄를 하거나 크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캡처된 이미지를 저장하기 전에 간단한 글자를 넣을 수도 있고 형광 팬으로 밑줄을 긋거나 사각 박스를 넣거나 화살표 표시를 하거나 하는 이미지 에디터 기능이 있습니다.
보통은 캡처한 후 그림판이나 포토샵을 이용해서 글자를 넣거나 이미지를 수정 하지만 라이트샷을 사용하면 그림판 같은 별도의 툴을 사용할 일이 많이 줄어들어서 좋습니다.
설치 방법은 크롬 웹 스토어에서 검색 Lightshot(스크린샷 도구)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상단에 앱이 있습니다. 클릭하시고 웹 스토어로 가시면 됩니다.
또는 구글에서 Lightshot(스크린샷 도구)검색 하셔도 바로 이동 됩니다.
*참고로 PC용 버전도 있어 브라우저에 상관 없이 사용 하실수 있습니다.(단 영문버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