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테크/IT리뷰

코딩에 필요한 무료 텍스트 에디터 편집기 선택하기(html 편집기)

MS 비주얼스튜디오 코드 , 노트패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스킨을 수정해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스킨 수정을 어려워하시는 블로거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를 소개할까 합니다. 고수분들이야 각자 편한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겠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분들은 어떤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할지부터 고민 할 수 밖에 없죠. 텍스트 에디터 종류도 많고 다 설치해볼 수도 없고요. 윈도우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텍스트 에디터들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들 사용하시는 서브라임 텍스트와 아톰 에디터가 있지요. 요즘은 아톰을 더 많이 사용하시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저 두 가지 툴을 사용해 봤습니다. 아주 오래전 에디터 플러스부터 노트패드++ 그리고 현재 비주얼스튜디오 코드까지 많은 툴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저는 에디터 편집기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속도도 아니고 디버깅도 아니고 아주 단순하게 한글 버전이 있는가입니다. 영어가 안되면 서브 라임 텍스트와 아톰 에디터는 환경설정부터 힘듭니다. 제 경우 노트패드++를 오랫동안 사용해온 터라 영어로만 돼 있는 서브 라임이나 아톰은 환경 설정부터 도구 사용까지 어렵더군요.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는 정식 버전 때부터 한글을 지원했고 파일을 여는 속도 또한 아톰에 비교해 빠르고 마이크로 소프트가 개발해서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이니 믿고 사용해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보다 가볍고 쉬운 에디터를 원하신다면 노트패드++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한글 버전이 있고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툴 중에 하나 일 것입니다. 메모장에서 오래 걸리는 아주 큰 용량의 텍스트 파일이나 CSV 파일을 열 때 아주 유용 하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하실 때 관리자 페이지에 있는 편집 창을 사용하시는 것보다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가독성도 좋고 코드 힌트도 나오니 더 편리할 것입니다.

비주얼스튜디오 코드 바로가기

노트패드++ 바로가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