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폰트]블로그에서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 잘 알고 사용 합시다

반응형

블로그를 꾸미고 이미지 파일을 만들 때 꼭 필요한 게 폰트인데요. 폰트에는 저작권이라는 게 있습니다. 보통 윈도우나 한글워드 MS워드등을 설치하면 글꼴들이 함께 설치되는데 이 글꼴들은 해당 제품에서만 개인적으로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 같은 매체나 광고물제작 인쇄 등에는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무료폰트도 각각 사용범위가 다른데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폰트가 있는가 하면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폰트들도 있고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 중에서도 제한이 있는 것들도 있고 제한이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유,무료 폰트도 인쇄물이나 번들용 또는 로고등으로 사용 할 수 없는 폰트도 있고 사용 가능한 폰트도 있습니다.

사용범위가 다양하고 폰트 종류도 많다 보니 일일이 다 기억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실수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사항들을 잘 알아보고 사용해야지만 저작권 침해 등으로 불미스러운 일들을 피할 수 있습니다.

보통 블로거들은 비영리 목으로 이미지에 글자를 넣는 정도로만 사용합니다. 비상업적 개인 블로거들이 돈을 주고 폰트를 사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뭐 예외도 있겠지만요.

제 경우는 상업적이든 비상업적이든 무료폰트 위주로만 폰트를 사용합니다. 뭐 제가 전문 디자이너도 아니고 특별한 폰트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무료폰트만 가지고도 제가 원하는 것들을 할 수 있으니깐요. 


일반적으로 무료 폰트로 비상업용 블로그 이미지를 꾸미 때는 크게 신경 쓸 일은 없지만, 간혹 저작권 표시를 하라는 경우도 있으니 꼭 라이선스를 잘 읽어 보시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팁- 가능하면 무료 폰트 중에서도 상업적 이용까지도 사용 가능한 폰트를 사용하시면 비영리 목적의 블로그들은 저작권에 대해 거의 신경 쓸 일이 없어 겁니다.

상업적 이용 가능한 폰트중 대표적인 것이 네이버 나눔글꼴 과 각 관공서에서 배포는 글꼴들이 있으니 잘 활용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 확인은 필수 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