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기준과 계산 방법(퇴직금 계산기)

반응형

퇴직금은 사업장 규모와 상관없이 1년 이상 계속 근로한 근로자가 퇴사하는 경우 무조건 지급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퇴직금 종류는 2가지로 일반적인 퇴직금 제도와 퇴직연금제도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퇴직금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퇴직금

퇴직금 지급 기준

단시간 근로자가 아닌 이상 누구나 받게 되는 퇴직금

1인 이상의 사업장에서 계속적으로 1년 이상 근무한(주 15시간 이상) 경우이며 중간 퇴사 후 다시 근무한 경우는 제외되고 다시 입사한 날부터 시작됩니다.

사업주는 퇴직금을 퇴직일 이후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하며 지급일을 넘길 경우 연 20%의 높은 이자와 함께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은 아주 단순해 어림셈 법으로도 대략적인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퇴직금 = 1일 평균임금 * 30(일) * (재직 일수/365)

조금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계산을 하려면 고용 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또는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간단한 예제로 계산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 예제

  • 입사일 : 2017년 10월 2일
  • 퇴직일 : 2020년 9월 16일
  • 월기본급 : 2,500,000원

네이버로 접속해 검색창에 "퇴직금 계산기"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검색

네이버 임금 계산기 중 퇴직금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1. 입사일과 퇴직일 입력
  2. 평균임금 계산 체크
  3. 3개월 급여 총액

입사일과 퇴직일을 입력 후 평균임금 계산에 체크하고 3개월 급여 총액(기본금 + 수당)을 입력 후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당은 시간 외 수당, 직급수당 등이 포함되며 식대나 교통비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자동으로 재직 일수와 평균 입금 그리고 예상 퇴직금(세전 기준)을 간단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고 정확한 퇴직금을 알고 싶다면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 예제

퇴직금 계산 예제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퇴직전 3개월 임금 총액
기타 수당

평균임금의 산정 연간 상여금

평균임금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