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테크/블로그소스

티스토리 빙 검색등록 하기!빙 웹마스터 도구 이용하기!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사용자만 해당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빙 검색 사이트를 아시나요? 국내에서는 잘 이용되지 않는 검색 사이트입니다. 뭐 세계적으로도 구글에 비교하면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 않는 검색 사이트이지요.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고 나면 한 명에 방문자라도 아쉽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 숫자가 많아지고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면 네이버나 다음에 상위 노출이 되고 그러면 빙 검색사이트에서 들어 오는 몇 안 되는 방문자는 신경 안 써도 되겠지만 그 전까지는 방문자를 한 명이라도 더 늘이기 위해서 작은 부분까지도 신경이 쓰이지요. 빙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사람이 있겠느냐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있습니다(소수). 빙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극히 소수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꽤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갑자기 검색해야 할 경우 어떻게들 하시나요. 다시 네이버나 다음 검색창으로 가시나요 아마 대부분 그렇지요 그런데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바로 검색을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게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MS 엣지 브라우저 주소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빙 사이트에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구글 검색 사이트가 나오듯이 말이죠. 물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알툴바나, 네이버 툴바 같은 것을 설치했거나 검색 설정을 변경했을 경우는 아니지만, 기본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사용하신다면 빙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빙 검색등록을 해야 할지 말지는 개인에 선택이겠지만 할 수 있다면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이 글 첫머리에 보시면 개인 도메인 사용자만 해당한다고 했습니다. 제 경우 빙 마스터에 가입하고 사이트 등록을 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검색에는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빙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면 티스토리 주소를 가진 글들을 볼 수가 없습니다. 검색에 노출된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시는 분들입니다. 저처럼 블로그이름.tistory.com을 사용 하시는 분들은 지금 현재는(2017년 1월 16일) 검색에 반영이 안 됩니다. 결론적으로 티스토리 주소가 아닌 개인도메인 사용자만 검색에 반영 되는 것으로 파악 됩니다. 빙 검색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회원 가입을 하셔야 빙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검색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




가입하시고 나면 웹 마스터 도구 첫 화면 상단에 보시면 내 사이트 추가가 있습니다. 내 블로그 주소를 넣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블로그 주소는 입력이 되어있고 아래 사이트맵 추가가 있습니다. 여기에 RSS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 자기 블로그 주소끝에 /rss 입니다.


추가를 클릭하면 소유권자 확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만약 자동으로 안 넘어가시면 왼쪽 메뉴바에 내 사이트 구성 > 소유권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필요한 건 옵션2입니다. 옵션2에 보시면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 한 부분이 있습니다. 저 부분을 복사하셔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HTML/CSS로 가셔서 HTML 편집 창에서 <head> 이 부분 아래에 붙여넣기를 하시고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빙 웹마스터 도구로 오셔서 하단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소유권 확인이 되었다고 나옵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사이트는 등록이 되었고 색인 반영이 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마스터 도구처럼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사이트 등록 정도로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