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알아보기

반응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 나이 조건 등 총정리, 소득이 있는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 중인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노후 또는 장애 등으로 경제활동이 중단되는 경우를 대비해 기본적인 생계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100세 시대를 맞이해 노후가 걱정되지만 현실적으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대기업 또는 전문직 종사들의 경우 연봉이 높아 개인연금, 보장성 보험, 적금, 예금 등 노후 대비 여러 안정장치들을 하지만 일반적인 서민들 입장에서는 국민연금 외에 특별히 무언가를 한다는 것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은 얼마이며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앞으로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종류

국민연금 가입유형에는 사업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 외국인 가입자 그리고 소득이 없어도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임의 가입자와 임의 계속 가입자가 있습니다.

  1. 사업장 가입자(국민연금에 가입된 사업장의 근로자)
  2. 지역 가입자(사업장에 가입되지 않은 개인소득(프리랜서, 금융 소득 등))
  3. 외국인 가입자(국민연금에 가입된 사업장의 외국인 근로자 등)
  4. 임의 가입자(소득이 없는 경우로 선택적으로 가입 가능)
  5. 임의 계속 가입자(65세까지 가입 연장 등으로 신청)

보험료는 사업장 가입자는 소득 금액의 9%를 사업주와 반반 부담하고 지역, 임의 가입자는 소득의 9% 전체를 본인이 부담한다.

국민연금 종류와 수령 조건

국민연금의 급여에는 크게 4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노령연금, 장애 연금, 유족연금 등이 있고 노령연금에는 완전 노령과 감액 노령, 조기 노령 등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1. 노령연금 (완전 노령, 감액노령, 재직자 노령, 조기 노령, 분할 연금)
  2. 장애연금
  3. 유족연금
  4. 반환일시금

국민연금 급여 종류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국민연금 수령액

매년 국민연금 관리공단으로부터 예상 수령액을 알 수 있는 정보를 우편으로 보내 주고 있지만 국민연금 홈 페이를 이용하시면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창에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예상 수령액 조회"로 검색해 예상 수령액 조회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국민연금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에는 인증 없이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예상 연금 모의 계산기와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 후 실제 가입내역을 통해 예상 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도록 2가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증 없이 간략하게 예상 연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인증없이 예상연금
예상연금 모의계산1
예상연금 모의계산2

본인 인증 후 현재 가입 사항에 따라 실제 받을 수 있는 예상 연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 정보와 납부내역을 조회해 가입 기간과 총 납액 등도 확인 가능합니다.

인증후 예상연금

노후준비로 국민연금 하나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고 국민연금에만 의존해서도 안되겠지만 서민에게는 마지막 보루일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4대보험 계산기, 사대보험 요율 및 가입조건

직원이 1인 이상인 사업장의 직장 근로자는(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한)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간 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사대보험 적용 대상자와 보험요율 그리

boogon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