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세율, 증여세율 표와 계산기

반응형

요즘 집 값이 많이 오르면서 정부에서는 다주택자에 대한 세 부담을 높이고 있는데요. 다주택자 입장에서는 집을 팔 수도 가지고 있을 수 도 없는 상황이라 자녀에게 증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알아 보시는 것 같습니다.

증여세 계산증여세증여세 세금

그런데 증여세율이 만만치 않죠?

반응형

자녀에게 증여를 하려고 알아보다 증여세율을 들고 나면 대부분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여세 세금

증여세율과 증여 시 공제 한도 그리고 간단한 계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공제 한도

증여세는 누구에게 증여를 받냐에 따라 과세표준 즉, 증여금액에 일정 금액을 공제해 주고 있습니다.

세금에서 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증여가액에서 공제하는 것 입니다.

증여세 세금 계산

가령 6억 원의 아파트 또는 현금을 배우자에게 증여한다면 배우자 공제 6억을 초가 하지 않기 때문에 증여세는 0원이 됩니다.

아래 공제 한도액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관계 공제액(10년 합산)
배우자 6억 원
직계존속 5천만 원(미성년 2천만 원)
직계비속 5천만 원
기타 친족 1천만 원
그 외의 자 공제 없음

증여세 공제 한도

배우자는 6억 원 공제, 직계 존, 비속(부모, 자녀)에게 증여하는 경우 5천만 원 공제, 기타 친족의 경우 1천만 원을 공제받으며 그 외의 자 즉, 타인에게 증여를 받는 경우는 공제가 없습니다.

기타 친족이란 6촌 이내의 혈족, 즉 형제, 자매를 비롯한 6촌 형제, 자매를 말합니다. 그리고 4촌 이내의 인척은 혈연관계가 아닌 가족으로 형수, 숙모, 처제 등 내 혈연관계의 자와 혼인해 가족이 된 인척을 말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세대를 건너뛰는 즉, 조부모가 손자에게 증여할 경우 30%의 가산세가 발생됩니다. 단, 아버지가 없는 경우는 제외입니다.

증여세 세율

증여세율은 최하 10%에서 최고 50%까지 과세가 되는 무거운 세율을 가지고 있으며 구간에 따른 누진공제가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은 복잡하지 않고 간단합니다.

증여세 = 증여재산 - 증여재산 공제액 * 세율

아래 증여세율 표에 따라 성인인 자녀에게 10억 원의 아파트를 증여한다면 세액이 2억 2천5백만 원이 됩니다.

여기에 자진 신고 공제 3%를 제하면 실제 증여세 납부금액이 218,250,000원이 됩니다.

증여세 자진신고는 증여 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과세표준 세율 누진공제
1억 이하 10% -
1억 초과 ~ 5억 이하 20% 1천만 원
5억 초과 ~ 10억 이하 30% 6천만 원
10억 초과 ~ 30억 이하 40% 1억 6천만 원
30억 초과 50% 4억 6천만 원

증여세율

증여세 자동 계산기로 접속하면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증여세 계산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증여세율

참고로 증여세 납부와 신고의 의무는 증여를 받는 자(수증자)에 있으며 10년 이내에 증여받은 재산이 있다면 합산해 계산 후 공제해야 합니다.

아파트 시세조회 초간단 방법

 

국민은행 아파트시세 초간단 조회 방법

전통적으로 아파트 시세를 알아보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국민은행 시세인데요 아파트를 사거나 팔 경우 또는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경우 국민은행 아파트 시세를 참조하는 것이 보

boogon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