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양식 -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

반응형

자영업자라면 매달 10일까지 발급해야 하는 세금계산서 요즘은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자가 아니어도 대부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하지만 부득이하게 종이 세금계산서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어 작성 방법과 세금계산서 양식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종이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작성

엑셀로 만든 세금계산서 양식입니다.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그리고 작성일, 수량, 단가 등 만 입력하시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세금계산서 엑셀

엑셀 파일을 열어 공급받는 자 보관용 세금계산서에서 붉은색 박스로 된 부분만 각자에 맞게 수정하시면 공급자 보관용까지 자동 입력되는 양식입니다.

마지막 란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은 금액을 영수했다면 영수로 아직 미수이면 청구에 표시합니다.

세금계산서 양식은 이 글 하단에 첨부해 놓았습니다.

만약 엑셀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한글 워드용 세금계산서 양식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또한 없는 경우 인터넷 화면에서 바로 인쇄해 수기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 세금계산서 양식

네이버 또는 다음 포털 검색창에 국세청으로 검색해 국세청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국세정보에 마우스를 살짝 올려 보면 아래에 서브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세무 서식을 선택해 클릭해 줍니다.

국세청 홈

세무 서식 페이지로 이동되면 검색란에 "세금계산서"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목록에서 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한글 워드 아이콘과 돋보기 아이콘이 보입니다. 한글 워드용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한글 워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국세청 서식정보

또는 화면에서 바로 인쇄해 수기로 작성하기를 원한다면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세금계산서 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세금계산서 양식

화면 인쇄 창으로 이동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세금계산서 양식이 보입니다. 각 브라우저마다 인쇄 방법이 다르기는 하지만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인쇄"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는 상단 메뉴 중 파일에 보시면 인쇄 항목이 있습니다.

화면인쇄

세금계산서 엑셀 양식

세금계산서양식(출처 부공포스트).xlsx
0.02MB


세금계산서 한글 워드용 국세청 양식

세금계산서(국세청양식).hwp
0.02MB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쉽고 편한 전자세금계산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시면 무료이고 발급과 동시에 국세청에 전송되며 공급받는 자에게도 자동으로 이메일이 전송돼 더 이상 신경 쓸게 없게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세금계산서 작성법)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하는 방식과 예전처럼 종이로 된 세금계산서에 수기로 작성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boogon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