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수익을 위한 블로그, 짜깁기 한 엉터리 글과 어그로를 끌기 위한 제목 키워드 남발 관련 없는 이미지 심하게 짜깁기한 글들은 어순도 맞지 않고 핵심도 빠져있고 심지어는 같은 문단이 2번씩 복사돼 반복되는 등 정말 수익을 내기 위해 별짓을 다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완전 수익형 블로그들을 보면서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 저런 방식으로 계속 운영하게 된다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매우 걱정이 된다.
티스토리 유저라면 모두들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이고 차후 문제 발생 시 대처 방법 등을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할 것 같다.
자치 잘못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믿고 거르는 블로그가 될 수도 있고 티스토리의 주 유입 경로인 다음 포털 사용자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생각까지 든다.
궁극적으로 매일매일 양질의 포스팅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블로거분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까 가장 염려스럽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네이버 블로그는 믿고 거른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광고와 홍보성 글로 도배가 되어 있었다.
하지만 요즘 네이버는 시스템이 많이 개선돼 점점 양질의 포스팅들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고 광고 홍보성 글들은 거의 보이질 않고 있다.
또한, 앞으로는 복사 붙여넣기한 글들과 짜깁기 방식의 글들도 사라지고 전문적인 글들이 상위에 노출되는 시스템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에 다음 포털은 다음 검색 로직에 맞혀진 완전 수익형 블로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모습들이 보이고 있어 티스토리 블로그가 예전 네이버 블로그가 되어 점점 독자들이 외면하는 블로그로 될 것 같다.
결론적으로 현상태가 계속 지속된다면 티스토리 주소를 버리고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든지 아니면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IT 블로그가 아니라면 구글 검색 유입이 작아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미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수익을 내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좋지만 적어도 정확한 정보 전달과 글을 읽는 독자가 속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글을 발행했으면 한다.